유인태 "조국, 뭐 그렇게 거룩한 일 했다고…창당 납득 안 가"

입력 2024-02-15 16:28   수정 2024-02-15 17:34



더불어민주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"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신당 창당이 제 상식으로는 납득이 안 간다"고 말했다.

유 전 총장은 15일 CBS라디오 '김현정의 뉴스쇼'에 출연해 "아무래도 민주당에 좀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다"라며 이같이 밝혔다.

유 전 총장은 "스펙 쌓기 하다가 그런 건데 (개인적으로) 가족들이 징역 살만한 거였나 싶어 가혹하다는 생각이 든다"면서 "당시 입시 제도상 능력 되는 집은 다 하던 관행이었다고 하는 사안이라고 본인은 억울하게 생각하는데 2심까지 실형을 선고받으면 상고해봤자 사실 뻔한 거다. 저런 일은 처음이라 어떻게 저걸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다"고 했다.

이어 "억울하더라도 그동안 한국 사회의 지도적인 위치에 있었고 그 학자였던 사람이 자기 억울하다고 복수한다고 당 만드는 발상을 한다는 게 저는 이해가 안 간다"며 "뭐 그렇게 거룩한 일을 했다고, 물론 탄압을 좀 가혹하게 받았다고 하더라도 그런 동정심은 있을 수 있지만 그게 팬덤으로까지 생겨서 그 팬덤을 믿고 지금 창당을 하겠다는 거냐"고 지적했다.

유 전 총장은 "윤석열 정부 출범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책임이 크다"며 "윤석열 키우는 데 추미애 장관이 더 공이 훨씬 더 크다. 임종석 전 실장이 좀 억울할 것이다"라고 했다.

이어 추미애 전 장관 카드에 대해 "추 전 장관이 국회 나와서 한 태도도 그렇고 (윤석열의) '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 부하가 아니다' 이 말이 오히려 설득력 있지 않았나"라며 "법무부 장관 하면서 너무 그 (검찰개혁 정책에 대한) 운반을 거칠게 해서 오히려 윤석열 검찰총장을 키워줬다"고 주장했다.

한편 가칭 '조국신당' 창당을 선언한 조 전 장관은 이날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"제대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는, 눈치 보지 않는 당당한 원내 제3당이 되자"고 말했다.

조 전 장관은 "총선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지역구 외에 비례대표 선거도 민주당과 연합하라 하시면 그리 노력하겠다"며 "반대로 지역구에서는 정확한 1대 1 정권 심판 구도를 만들고 비례에서는 경쟁하라 하시면 그리 따르겠다"고 말했다.

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